
윤진아 교수
부산대학교병원 윤진아 교수는 재활의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윤진아 교수팀은 림프부종 진단과 치료에 특화된 연구를 수행하며 국내 최초로 인도시아닌그린(Indocyanine Green, ICG) 형광염료를 이용해 림프부종을 영상으로 보면서 진단·치료하는 장비 ‘LymphoScope ICG’를 개발하여 상용화했다. 이 장비는 림프계 흐름을 실시간으로 시각화하여 조기진단과 맞춤 치료가 가능하도록 돕는다.
최근 윤진아 교수팀은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산업기술기획평가원이 주관하는 2025년도 바이오산업기술개발사업 신규 과제에 선정되어 약 63억 원의 연구비를 지원받아 AI 영상 모니터링 기반 다중 자극 레이저·초음파 치료기기 개발을 진행 중이다. 이 연구는 림프부종의 조기 진단 및 맞춤형 치료 플랫폼 구축을 목표로 하며, 국내외적으로 드문 맞춤형 치료기술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윤진아 교수는 부산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의학석사, 박사를 취득했으며 2015년 재활의학과 전문의를 획득하였다. 그녀는 림프부종 치료 분야의 선도적인 연구자이며, 환자의 삶의 질 향상과 의료기기 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최수홍 물리치료사
최수홍은 부산대학교병원에서 근무하는 물리치료사이다. 그는 림프부종 치료와 관련된 재활치료에 참여하고 있으며, 인도시아닌그린(ICG) 림프조영술을 이용한 맞춤형 림프부종 치료에 기여하고 있다. 최수홍 물리치료사는 부산대병원의 재활의학과 및 림프부종 치료실에서 윤진아 교수와 함께 림프부종 환자 치료에 직접 참여하는 전문가로 알려져 있다. 또한 2020년 우수논문공모전에서 발의 내재근 강화를 위한 PNF 발-발목 패턴 연구로 우수상을 받은 바 있다. 그는 부산대학교병원에서 다양한 물리치료 및 재활 분야의 치료와 연구에 힘쓰고 있다.
이하 가나다 순
공인주 연구원
권하진 연구원
김예지 물리치료사
부산대학교병원 김예지 물리치료사는 부산대학교병원 물리치료실에서 근무하며, 림프 부종 치료와 관련된 영상 기반 치료 워크숍에 참여한 경력이 있다. 부산대학교병원 재활의학과 소속으로 물리치료를 담당하고 있다.
손혜선 간호사
신예원 물리치료사
신예원 물리치료사는 부산대학교병원 재활의학과에서 근무하고 있으며, 만성폐쇄성폐질환 환자 평가 및 객담제거를 위한 도구 사용법 관련 실습에 참여한 경험이 있다. 특히, 만성폐쇄성폐질환과 관련된 호흡재활 워크숍에서 실습 물리치료사로 활동하며 치료에 기여하고 있다.
이민형 물리치료사
부산대학교병원 이민형 물리치료사는 부산대학교병원에서 물리치료사로 근무 중이다. 그는 재활의학과 림프부종 치료실 팀의 일원으로 활동하며, 인도시아닌그린(ICG) 림프조영술을 활용한 맞춤형 림프부종 치료에 참여하고 있다. 또한, 부산가톨릭대학교 물리치료학과 졸업 후 임상물리치료 연구개발 관련 특강을 진행하는 등 임상과 연구 양면에서 활약하고 있다.
